7월 4주차 & 8월 1주차 큐레이션
Search
Duplicate

7월 4주차 & 8월 1주차 큐레이션

Status
2020 큐레이션 모음
Department
#Branding
#Marketing
#Working
Start Date
2020/08/02
Photo
Empty

#MKT_NEWS (TOP 7)

Ep. 1 지그재그, 상반기 누적 거래액 2조원 돌파 ( 링크 )
"지난 5년 동안 지그재그를 통해 거래된 패션 아이템 수는 약 4,800만 건으로, 대한민국 인구 수와 맞먹는다. 앱 다운로드는 누적 2,000만 건 이상이며 월간 이용자 수는 300만 명에 이른다. 검색과 찜(위시리스트) 수는 각각 9억 건, 10억 건이 축적됐으며, 앱 출시 초기 300곳으로 시작했던 입점 쇼핑몰은 현재 3,700여 곳으로 늘어났다."
Comment View(1)_ 제트(Z)결제 시스템이 낳는 의의가 크다 View(2)_ 지그제그, 이제는 무신사만큼이나 무서운 존재가 되려나 View(3)_ 패션커머스계가 굉장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Ep. 2 빅데이터가 찾았다! 서울시민 47가지 라이프스타일 ( 링크 )
"SNS 상에 표출된 서울시민의 5대 관심사는 ▴가사생활 ▴자기계발 ▴건강관리 ▴맛집나들이 ▴여가생활이었다. 시와 민간은 이 5대 관심사를 ‘혼자 하는지 vs. 함께 하는지’, ‘집‧직장 등 근처에 머무르는지 vs.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지’로 세분화해 47개 유형으로 도출했다."
Comment View(1)_ 세상에, 이런 깊이있는 통계자료는 너무나도 환영이다 View(2)_ 소비패턴과 관심사, 그리고 지리적 특징까지? View(3)_ 분명히 과거 자료를 봤늗네, 미래도 보이는 듯
Ep. 3 코로나19에 따른 산업별 변화 탐색 시리즈 ( 링크 ) : 04 비대면 시대로의 변화
"지난 3월 학교 개학/개강 시점부터 본격화된 ‘비대면 시대’는 불과 3~4개월 만에 이미 일상의 다양한 부분까지 침투하고 있으며, 점차 지금보다 빠른 속도로 삶의 많은 부분을 바꿔나가게 될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우리의 생각보다) 얼마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지, 또 ‘비대면’이라는 말이 어떻게 다양하게 수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조금이나마 가늠하고 감지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되기를 바래 봅니다."
Comment View(1)_ 가려웠던 코로나 이펙트를 시원히 긁어준다 View(2)_ 원격, 비대면의 미묘한 키워딩이 가져오는 이미지 View(3)_ 주목받고 있는 비즈니스 아이템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Ep. 4 ‘노션’ 한국어판, 8월11일 출시 ( 링크 )
"한국은 미국에 이어 노션 사용자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올해 5월 기준 지난 1년 간 노션 한국 사용자 수는 2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반 자오(Ivan Zhao) 노션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노션 한국어 버전 출시를 알리며 '한국어 버전이 출시되면 전 세계 국가 중 한국이 최초의 외국어 서비스 대상이 된다.'이라고 밝혔다."
Comment View(1)_ 생산성 협업툴의 한국진출이 커지고 있다. View(2)_ 슬랙 한국어판 출시된다던 4월. 그러나 나오지 않았다. View(3)_ 커뮤니티의 힘. 노션 한국어 사용자그룹은 정말 다.
Ep. 5 세계 22억명 사용자 '틱톡', MS가 인수하나( 링크 )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일 MS가 틱톡을 개발한 중국 바이트댄스에 수십억 달러를 지불하고 미국에서의 틱톡 운권을 얻기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 더밀크의 평가, "틱톡 매각 .. MS로 갈듯. 그런데 왜 MS 일까" "틱톡은 약 300억달러(36조원)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정도 금액으로 인수하면서 시너지 낼 수 있는 회사는 테크 빅5 정도일 것입니다. MS는 클라우드, 인공지능 기술이 있고 링크드인 사례에서 보듯 독립운영을 보장해줄 수 있습니다."
"MS는 틱톡 인수에 성공하게 되면 OS(윈도) '게임(마인크래프트)' '업무SNS(링크드인)' 등 전세대에 걸친 서비스 구성에 성공하게 됩니다."
Comment View(1)_ <중미전쟁>의 끝은 미국의 승리라는 댓글이 많이 보인다. View(2)_ 기업가치, 독립운영, 내부사정에 대한 더밀크의 예리한 분석 View(3)_ MS의 어마무시한 라인업 구축이 한단계 더 완성되려나
Ep. 6 [단독]넷플릭스, KT IPTV 속으로..망대가 근거 마련 ( 링크 )
"이번 제휴로 737만7514명(2019년 하반기 기준)에 달하는 KT IPTV 가입자들은 넷플릭스를 휴대폰뿐아니라 거실 TV로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소비자로선 ‘사랑의 불시착’, ‘킹덤’ 같은 대작들을 큰 화면으로 자유롭게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KT와의 제휴로 넷플릭스 국내 가입자가 더 늘어나면 ‘유료 가입자 증가→확보된 재원으로 콘텐츠 투자→좋은 콘텐츠로 유료가입자 확보’로 이어져 국내 미디어 생태계가 오로지 넷플릭스 중심으로 움직일 수 있다. 제작비 300억~400억 상당의 대작 콘텐츠들은 넷플릭스를 통해서만 유통될 가능성마저 있다."
Comment View(1)_ 어우 너무 좋다. 긍정적 내용만 있는데, 부정적 요소는 없나? View(2)_ 멤버십 이용요금은 동일하게 적용되려나? 설명이 누락됐다. View(3)_ 지난 7월 월간모임에서 양성욱 연사님이 '쿡티비의 경쟁력이 앞으로 중요할 것'이라고 하셨는데. 헐.
Ep. 7 유튜브, 동영상 앱 압도적 1위... 이외 뭉쳐도 '깨갱' ( 링크 )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앱) 중 ‘유튜브’가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다. 차순위인 ‘틱톡’, ‘넷플릭스’, ‘웨이브’ 등 2~6위 동영상 앱 이용시간을 모두 더해도 유튜브 발끝에도 미치지 못했다."
"지난 6월 유튜브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람은 3천366만 명이었으며, 1인당 평균 1540분을 이용했다. 틱톡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람은 423만 명이었으며 1인당 평균 474분을 이용했다. 넷플릭스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람은 451만 명이었으며 1인당 평균 381분을 이용했다."
Comment View(1)_ 안드로이드에서 유튜브는 기본설치 어플이다. 접근도 쉽다. View(2)_ 화웨이 등 중국제 휴대폰에서 틱톡을 기본값으로 설치하면? View(3)_ 유튜브는 보면 볼수록 신기한 구조다. 경이로운 규모의 세계.

#MKT_works (TOP 3)

Ep. 1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UI UX ( 링크 ) : 마케터가 고민해 봐야 할 그로스해킹
"요즘 대두되고 있는 그로스해킹도 마찬가지지만, UI 역시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니라, 작은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입장이 되어서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고 쉽게 구매하게 하고, 다른 상품까지 함께 사게 할 것인가?"
"첫번째, 고객을 자주 만나야 합니다" "두번째, 모든 사물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MVP 단위로 적용하고 트래킹, 업그레이드해 가는 것" "마지막은 이렇게 당연한 일을 꾸준히 하는 것!"
Comment View(1)_ 글을 굉장히 깔끔하고, 정제되면서도, 깊이있게 적으셨다. View(2)_ MVP, 린, 그로스 정신이 무엇인지 다시금 떠오르게 한다. View(3)_ 마케터가 바라본 UI/UX, 디자이너와는 사뭇 다른 시각.
Ep. 2 구글 SEO : 광고 보다 SEO 가 중요한 이유 ( 링크 )
"1. 검색엔진 최적화 (SEO) 로 인한 트래픽은 무료이다."
"2. 검색엔진 최적화 (SEO) 로 인한 트래픽은 꾸준하다."
"3. 수많은 따뜻한 청중 (Warm audience) 을 끌 수 있다."
"검색 의도에 맞게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한다면, 실제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는 판매페이지에 제품상세 설명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해야 할것이다."
"블로그의 형식으로 나이키 신발에 대한 정보와 가격비교 등을 통해 정보를 주면서 내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Comment
View(1)_ 정말 많은 사업자들이 놓치고 있는 SEO View(2)_ 실무 인사이트보다는, 경영진을 설득할 수 있는 인사이트. View(3)_ 검색광고마케터 라는 직군만을 채용하는 기업도 있는 추세.
Ep. 3 Data-Driven Marketing 시작하기 ( 링크 )
1. 마케팅 성과측정을 위한 통합 어트리뷰션 모델 만들기
2. 채널별 운영전략 정리
3. 마케팅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하기
4. 마케팅 대시보드 만들기
5. 실험&측정&개선
Comment View(1)_ 인사이트가 깊으면서도, 정확하면서도, 깔끔하다. View(2)_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을 다룬다면 추천. View(3)_ 어트리뷰션 모델과 파이프라인 구축, 정말 중요하다!

#MKT_ideation (TOP 5)

Ep. 1 고정관념을 깬 콘텐츠 마케팅 베스트 사례 8가지 ( 링크 )
1. 레드불 Red Bull "레드불을 마시는 모든 사람들이 익스트림 스포츠를 직접 즐기진 않겠지만, 상당수가 익스트림 스포츠를 관람한다는 고객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마케팅이다. "
2. 고프로 Go Pro "프로는 누구나 감탄할만한 동영상을 보여주고 충격적인 고백을 한다. ‘당신이 방금 본 동영상은 전문 촬영 스탭이 아닌, 당신과 같은 일반인이 찍은 콘텐츠’라고."
Comment View(1)_ 레드불의 문화기여, 고프로의 시너지. 놀라운 도전이다. View(2)_ 공공기관, 회사, 재단의 마케팅까지 잘 다루고 있다. View(3)_ 가볍게 읽자. 큰 방향성만을 제시하고 있는 글
Ep. 2 해시태그 8만? #선한영향력도 트렌드가 된 시대 ( 링크 )
"① 인스타그램에서 #선한영향력 을 검색하면 약 8만 개의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해시태그로 달 수 있을 정도로 선한 영향력이란 개념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 거죠."
"② ‘돈쭐 문화’로 인해 선한 영향력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졌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선행을 베푼 가게나 기업 제품을 일부러 구매하는 등의 행동도 선한 영향력으로 볼 수 있다는 인식이 생긴 거죠."
"③ 취업 관련 사이트를 보면, 선한 영향력에 대해 언급한 후기가 많습니다. 일을 통해서도 선한 영향력을 충분히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 요즘 Z세대의 생각입니다."
Comment View(1)_ 생일선물 대신 기부를 해달라니! 대단하고, 신박하다. View(2)_ '거창하지 안하도 괜찮아' + '지금 할 수 있는 것'의 결합체 View(3)_ 이미지 메이킹과 소통 프레임 구축에 도움이 되는 해시태그
Ep.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표준들 ( 링크 ) : 코로나 팬데믹이 지나간 세상의 조직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4. 프로토타이핑
"포스트 코로나 사회는 더 이상 모든 것이 계획된대로 실행되는 사회가 아니다. 따라서 전략의 표준이었던 Plan-do-see가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고 이 시나리오에 따라 실험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고 이런 상황이 실제로 도래하면 이 프로토타입을 즉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See-do-plan 방식이 표준으로 정착된다."
"프로토타이핑을 한다는 것은 어떤 가설적 답에 대한 환경으로부터의 피드백이 실시간으로 제시되고 이 피드백을 통해 이 가설적 답을 실제 답으로 지속적으로 진화시키는 것을 의미함."
Comment View(1)_ 작고 바이러스가, 크게 얽히고 섥힌 조직구조를 바꿨다. View(2)_ MVP, 린스타트업의 개념이 더욱 부곽되고 있는 요즈음. View(3)_ 느슨한 연대, 빠른 정보공유를 추구하는 MZ세대와도 닮았다.
Ep. 4 청년마케터의 면접질문 : 0년차 신입마케터에게 ( 링크 )
"이것만큼은 꼭 질문한다" "이런 사람은 꼭 걸러야한다"
- 마케터의 선택, <청년마케터의 면접질문> bit.ly/청년마케터의_면접질문_분석
- 마케터의 채용공고, <청년마케터의 커리어> bit.ly/청년마케터의_커리어
Comment Talk(1)_ 사내역량과 개인역량에 따른 판가름이 주를 이룬다. Talk(2)_ 킬링포인트는 '이런사람은 꼭 거른다' 설문응답이 아닐까. Talk(3)_ 청년마케터의 커리어, 앞으로도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Ep. 5 Growth vs Marketing vs Product ( 링크 )
1. Growth vs Marketing "Contrast this to growth teams. They focus on looking at the funnel in a holistic way. That is because their mission is about growth rate of a metric that tells a more complete picture of the business."
2. Growth vs Product "Product teams are very focused on building and expanding that core value, the core features that make people want to use your product. Growth teams own getting the largest percentage of your target audience to experience that core value as quickly as possible. Helping users experience that core value as often as possible tends be a blend between product/growth."
Comment View(1)_ 그로스해커, 마케터, PO의 롤과 목적을 말한다. View(2)_ 고객, 판매, 상품, 브랜드를 바라보는 초점들 View(3)_ PO, 애자일에 관심이 있다면 읽어봐도 좋을듯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