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주차 큐레이션
Search
Duplicate

3월 1주차 큐레이션

Status
2021 큐레이션 모음
Department
Empty
Start Date
Empty
Photo
Empty

자! "주간 청년마케터"의 큐레이션, 바로 시작합니다!

- 3월 1주차의 청년마케터의 Pick!

#MKT_NEWS (TOP 5)

Ep. 1 착한가게·친환경·한정판… ‘휘소가치’엔 아낌없이 지갑 연다 → [조선일보 21.03.01.] 변희원 기자님, 윤형준 기자님 ( 본문 보기 )
"MZ세대에게 소비는 돈을 주고 물건을 사는 행위에 그치지 않는다. 소비로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글로벌 커머스 마케팅 기업 크리테오의 조사 결과, MZ세대의 52%는 ‘친환경·비건 등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맞는 소비(미닝아웃·meaning out)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
Comment View(1)_ MZ세대의 소비형태, 커뮤니티 문화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곧 주류의 문화니까. View(2)_ 코로나19를 비롯한 근래 2~3년 간의 흐름에 대해서 정말 깔끔한 요약이 되어있다. View(3)_ 대학내일-캐릿, 그리고 뉴닉에서도 종종 주목하고 있는 사례들이 녹아나있다.
Ep. 2 (단독) 3월 27일부터 페이스북이 빌보드에 합류합니다. → 빌보드 공지사항 ( 본문 보기 )
Streams of officially licensed music videos on Facebook, which were added to the social platform on Aug. 1, 2020, in the U.S., will soon be factored into the Billboard Hot 100, Billboard 200, Artist 100 and Billboard Global 200 charts, as well as all other charts that incorporate streaming data, it was announced Wednesday.
The changes will take effect with the charts dated March 27, reflecting sales and streams from March 12-18. Only data from officially licensed music videos will be factored in, with user-generated content excluded from the tallies. Facebook video plays are categorized as ad-supported on-demand streams and represent U.S.-based activity only. Within MRC Data’s Music Connect platform, Facebook videos will be included among On-Demand Video totals, with the data visible beginning with activity on March 5.
Comment View(1)_ 틱톡은 이미 빌보드 반영된다. 틱톡 대항마로 '릴스' 이후, 빠르게 추격 중인 FB/IG View(2)_ 페이스북은 애플 업데이트에 따른 타겟팅 정확도 문제로 잡음이 많은 상황이다 View(3)_ 그 와중에 "페이스북의 클럽하우스"도 나온다고 하는데... 이제 어떻게 펼쳐질지..
Ep. 3 청년마케터, 그로스해킹 월간모임 성료 → 머니투데이, 한경매거진 외 21건 보도 ( 본문 보기 )
정성영 대표는 “성공하는 스타트업들은 근거 기반의 성장을 만들어갔다”면서 이와 같은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조직 내 누구나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성적‧정량적 데이터가 흐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실무자들이 직접 근거 기반의 가설을 빠르고 자주 그리고 저렴하게 실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정성영 HKG컨설팅 대표는 마케터를 꿈꾸는 청년들에게 “대표 이사만큼 회사의 성장을 고민하는 사람이 진짜 그로스해커”라며 “마케팅 분야 외에도 데이터 분석과 행동 심리, 그리고 개발 분야에도 꾸준한 관심을 투자하며 커리어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Ep. 4 세대별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 ( 본문 보기 ) →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21.03.03.] 박건형 기자님 외
20대는 네이버, 배달의민족, 쿠팡, 이베이코리아, 11번가, GOOGLE, 티몬 순이었다.
30대는 네이버, 쿠팡, 배달의민족, 이베이코리아, 11번가, 티몬, SSG.COM 순이었다.
40대는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 배달의민족, 11번가, SSG.COM, GS홈쇼핑 순이었다.
50대 이상은 쿠팡, 네이버, 이베이코리아, 11번가, GS홈쇼핑, 롯데홈쇼핑, CJ ENM 순이었다.
Ep. 5 올해는 '라벨 없는' 생수가 더 많아진다 → [헤이뉴스 21.03.04.] 본문 보기
"농심 백산수, 제주개발공사 삼다수 모두 라벨 없는 생수를 상반기 내 출시한다. 지난해 출시된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 에코’에 이어 주요 생수 브랜드가 라벨 없는 상품을 출시하게 된 것."
"CU는 2월부터 PB생수인 ‘HEYROO’ 500ml 제품을 라벨 없이 출시한 데 이어 1L, 2L 등 전체 제품을 라벨 없이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GS25는 올해 2월 유어스DMZ맑은샘물을 라벨 없이 출시했다. 롯데마트도 PB 상품인 초이스엘P을 라벨 없이 출시했다."

#MKT_works (TOP 3)

Ep. 1 #맛집과PR의유사성에대해 ( 본문 보기 ) | by. 네이버Z 김상엽님
단골 장사
인정받고 싶은 마음을 멈출 수 없다면, 그 양보다 질에 집중하는 방법이 있겠다. 넓고 얕은 관계보다 깊고 좁은 관계에, 불특정 다수보다 가까운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기쁨에 집중할 수 있다.
누군가 나에게 누구에게 인정받고 싶은가?라고 물었을 때, 나 역시 내가 존경하는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 기쁨이 가장 크다. 이런 사람들이 나에겐 단골손님이다. 내가 만든 것을 맛있게 먹어주고, 감사하다는 말을 듣는 것은 최고로 기분 좋은 일이다.
hater가 되지 않기
인스타 맛집을 생각해볼 때, 마케팅빨이 심하든, 맛있다고 착시를 주는 것이든, 누군가 맛있게 먹었으면 그걸로 된 것이다. 사악한 의도를 가진 것이 아닌 한, 세상에 한 스푼이라도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인사이트이든, 모임이든, 누군가에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인스타 마케팅하는 맛집
건너편 식당이 매스컴 타고 줄 서면, 나도 인스타 마케팅해야 되나? 싶은 마음이 드는 것처럼, 같은 업계의 사람이 자기 PR을 하는 것을 보면 비슷한 마음이 든다. 요즘은 클럽하우스에서 열심히 팔로워를 모으는 IT인들을 보면, 포모(fear of missing out) 증후군에 걸리기 십상이다.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게 뜨기 시작한 시점부터, 포트폴리오, 컨셉, 커뮤니티 등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나를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도 능력이라고 여겨졌다. 그리고 일부 사람들은 인플루언스를 적극 활용해 수익화, 사업화, 자산화하기도 한다.
Ep. 2 국민은행 심벌마크는 왜 사명 뒤에 붙어 있었을까? | by. 매거진 브랜디 ( 본문 보기 )
"국민은행의 CI는 2002년 세계 최고의 브랜드 컨설턴시 중 하나인 랜도어소시에이츠에서 진행을 했다. LG, GS, 금호아시아나, 신라호텔, 에버랜드 등의 CI를 진행해 우리에게 익숙한 회사이기도 하다."
"이 어순은 마치 ‘신라 호텔’을 ‘호텔 신라’로 바꿔서 부르는 것같은 뉘앙스 차이가 있었다."
"첫번째는 자회사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자회사 명을 결합해야하는 이유다. 심벌마크가 뒤에 있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고려해야할 조건들이 늘어난다. 가로 길이가 가변적인 명칭에 대응해 하나 하나 결합방법에 신경을 써야하는 상황이 생긴다."
"두번째는 디지털 전환에 따른 매체 환경 때문이다. 막상 웹사이트에 적용을 하려고 해도 KB 국민은행 + 심벌마크는 좀 불안하다. 일반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르는 시선과 때문에 뒷편 심벌마크의 외곽선은 더구나 국민은행의 심벌마크의 경우 핸드드로잉 타입의 형태가 은행으로써의 안정감과 신뢰감의 이미지는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점들은 약점이 될 수 있다."
"기존 은행권에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는 심벌마크를 소극적으로 활용해 앱 등에만 쓰고 있으며, 토스는 심벌을 로고타입 앞에 결합해 굉장히 적극적으로 쓰고 있다. 케이뱅크는 문자형의 워드마크로써 K라는 대표이니셜을 강조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기존 은행권의 CI 형식과도 차이를 보이는 걸 보며 굉장히 흥미롭다. 같은 은행권이지만 베이스가 온라인이냐 오프라인이냐에 따라 쓰이는 방식도 분위기도 다른 것이다."
Ep. 3 청년마케터를 위한 '기자님들의 유형 다섯가지' | collab. 위시켓 김혜미님 & 청년마케터 박윤찬 ( 본문 보기 )
intro. 소통의 목적, 그리고 비하인드 스토리
-
첫번째. "준비"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과정에서 두번째. "만남" : 기자님과 소통하면서 세번째. "정리" : 뉴스기사가 나오다
-
Outro. "다시 돌아가도, 언론홍보 담당자가 될 것인가요?" 부록. 기자님들의 응답유형 다섯가지

#MKT_ideation (TOP 3)

Ep. 1 MZ세대가 빠진 클럽하우스와 OOO엔 소름 돋는 공통점이 있다?! ( 본문 보기 ) : by. MZ세대 트렌드 미디어, 캐릿 Careet
<MZ세대를 사로잡은 클하와 나우의 공통점은?>
1. 코시국 때문에 어려워진 만남과 경험을 가능케 함! 2. 라이브 덕에 가능한 소통률 200%의 공간 3. MZ세대 취향 저격 인플루언서가 있다 4. 날 것의 정보를 득템할 수 있는 디깅 천국 5. 소수의 취향도 만족시키는 다양성
캐릿의 7줄 요약 1. MZ세대는 오디오 콘텐츠에 진심이다. 2. MZ세대를 사로잡은 오디오 서비스 클럽하우스와 네이버 나우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3. 코시국에 지쳐 있는 MZ세대가 놀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4. 라이브를 통한 생생한 소통이 가능하다. 5.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인플루언서가 있다. 6. 새로운 정보를 디깅하거나 떡밥을 얻을 수 있다. 7. 소수의 취향도 만족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Ep. 2 스타트업 기업가치 TOP 10은 1년 반 동안 어떻게 달라졌을까? : by 송범근 기자님 ( 본문 보기 )
"국내 IT분야 스타트업 기업가치 순위를 정리했었는데요. 2021년 현재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궁금해졌습니다."
"기자 정신을 발휘해 빠르고 엉성하게 정리해봤습니다. TOP 10의 총합은 26.4조원에서 89.4조원으로 증가했네요."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게 실감나는 그림입니다."
Comment View(1)_ 야놀자, 오늘의집, 당근마켓, 무신사의 성장세가 보인다. View(2)_ 직방, 티몬의 하락세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는 듯? View(3)_ '코로나 때문에'라는 단어 하나로는 전혀 설명되지 않는다. 까닭이 무엇일까
Ep. 3 가볍지는 않게, 그렇다고 무겁지도 않게. 배달의민족이 "밥"의 의미를 다루는 방법. ( 본문 보기 )
최근 유튜브 광고에서 접하게 된 '배민 선물하기'의 영상을 보았습니다. 여느 때처럼 스킵 버튼을 누르려다가, 어느새 30초의 광고를 모두 보았더군요. 게다가 문득, 또 다시 보고 싶어져서 검색까지 했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우리는 생일이라서 미역국을 차리기도 하고, 비가 와서 파전과 막걸리를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언제 밥 한번 먹자"라는 일상적인 인사처럼, 지나치는 순간들 속에서도 밥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도 꺼냅니다.
배민 선물하기 광고는 이런 메세지를 매 순간마다 잘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보건교사 안은영> 의 현우석 배우님, <미나리>의 한예리 배우님 등 영화배우가 출연하면서 웹드라마의 향기도 내어 몰입도가 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향수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광고는 특히 '코로나 이전'의 생활모습을 어렴풋이 보여주고 있었다고 느껴졌습니다. 마스크를 쓰지 않은 모습으로 인해 한 몫을 했을 수도 있겠지만.. 2017년 1월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 의 오마주 컨셉과 2018년 5월에 출시한 혁오밴드의 <LOVE YA!>를 배경음악 모두, 코로나 이전에 즐겼던 문화니까요.

#NOTICE

Ep. 1 청년마케터에서 크루원을 찾습니다 ( 링크 )
Contents.
Chapter 1. 청년마케터 크루원(운영진) 대모집
Chapter 2. 청년마케터 크루원(대학동아리) 모집
Ep. 2 청년마케터와 함께하는 채용공고 ( 링크 )
2021년을 맞이해 청년마케터에서는 채용공고를 마케터 분들에게 선보이려고 해요. 마케터와 브랜더 대상으로 공개채용 일정이 있으신 기업관계자님들께서는, 저희가 사용중인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면 감사드려요.
청년마케터의 커리어 사이트 방문
지금 바로 우리 회사 채용공고 공유하기!
Ep. 3 2021년 신축년(辛丑年) 흰 소의 해 : 청년마케터 X 우피 프로모션 OPEN ( 링크 )
이제, 우피와 청년마케터가 함께하는 프로모션을 통해서 세련된 노션 관리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마케터, 우아한형제들, 왓챠, 프립, AB180, 패스트파이브가 선택한 '우피'를 통해서 노코드 서브 홈페이지를 다뤄보세요!
[ 청년마케터 노션페이지 ]
[ 우피 지원기능 ]
Google Analytics
Google Adsense
Facebook Pixel
Facebook 챗 플러그인
채널톡
[ 우피 프로모션 ]
월간 1,950원 (50% 할인)
청년마케터 링크 ( https://thefreshmkt.oopy.io )를 추천인 코드로 게재하시면 월간 1,950원으로 노션페이지를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