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5주차 큐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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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5주차 큐레이션

Status
2020 큐레이션 모음
Department
#Branding
#Marketing
#Working
Start Date
2020/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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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주간 청년마케팅"의 큐레이션, 바로 시작합니다!

- 5월 5주차의 청년마케터의 Pick!

#MKT_NEWS (TOP 7)

Ep. 1 2020 동남아시아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 링크 ) feat. 제이앤제이 인터랙티브
"2019 동남아시아 인터넷 사용자는 5년간 40% 급증하여 3억 6천만 명을 기록, 전 세계에서 모바일 참여가 제일 많이 발생 중"
"POND'S의 경우 다문화&다민족 특징을 반영하여 리뉴얼 캠페인에서 '모든 색은 아름답다'라는 핵심 메세지를 강조했다. 이후 전년대비 브랜드선호도 20% 상승 후 현재 업계 점유율 1위 기록"
Comment. View(1)_ 국가별 주요미디어와 활용방안의 예시가 러프하게 나타나있다. View(2)_ 마케터를 위한 정보라기보단, 기획자가 함께 들을만한 교양리포트 View(3)_ 여기 페이지 들어가면 일본, 중국 리포트도 있다. 계속 지켜봐야지
Ep. 2 미스터 트롯효과. 정리해보니 놀라울뿐. ( 링크 ) feat. 한국인사이트연구소 김덕진 부소장님
[TV조선] #사랑의콜센타 = 8주연속 20%대...
[TV조선] #뽕숭아학당 - 미스터트롯중 4명 출연신규프로 = 2회차 13%대 유지.
[JTBC] #아는형님 - 미스터트롯 스페셜편 = 3주연속 한자리수 시청률 15%로 급상승... (프로그램 최고시청률)
[JTBC] #뭉쳐야찬다 - 미스터트롯 축구 2주 = 4%대에서 10.5%, 10.8%로, 이후 다시 6%로 제자리... (프로그램 최고시청률)
[MBC] #전지적참견시점 - 이찬원 편 = 6%대 시청률 8.4%로 최고기록. (프로그램 최고시청률)
[KBS] #불후의명곡 - TOP7 + 송해 스페셜 = 8%대 시청률 13.7%로 급상승. (프로그램 최고시청률)
[SBS] #미운우리새끼 - 장민호 출연 =13.8%에서 16%로 상승.
Comment. View(1)_ MZ세대만큼 중요한, 어르신들의 세대. View(2)_ 원소스 멀티유즈라는게 이런건가 싶다. View(3)_ 설마설마 했는데 정말 무섭긴 무서운 화력.
Ep. 3 스마트한 이동수단,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 사용자 현황 ( 링크 )
순위 변동이 심한 전동 킥보드 카테고리, '킥고잉' 추격하는 후발주자 '씽씽''Lime'
[ 참고! ] 5월 4주차 큐레이션 다시보기 규제 풀린 공유 킥보드… 학생층·지자체 시장 공략 기대 만개 ( 링크 )
Comment. View(1)_ 킥보드 개편안이 발표되면서, 삼파전이 더 치열해 질듯 View(2)_ 킥보드 발판이나 어플에 광고를 띄워도 괜찮으리라! View(3)_ 가격이 더 나가더라도, 인구밀집에 따른 따릉이<킥보드 서열이 정해졌다.
Ep. 4 전자책 읽는 60대, 넷플릭스로 드라마 보는 50대 ( 링크 ) feat. 현대카드
"50·60은 물론 전 세대에서 고루 이용자가 늘면서 전체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최근 3년간 급성장했다. 분석 대상 업체 10곳의 결제금액은 2017년 145억2490만원에서 3년 만인 지난해 375억6140만원으로 2.6배 불어났다."
"결제건수 역시 같은 기간 236만건에서 711만건으로 3배 이상 늘었다. 한국 시장의 성장 속도는 세계 평균을 웃돈다. 글로벌 시장 분석 업체 스테이티스타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디지털 콘텐츠 시장 규모는 739억9080만달러로 2017년(654억6440만달러)보다 1.13배 커지는 데 그쳤다."
Comment. View(1)_ 코로나가 가져온 단기현상일까, 혹은 디지털화 되어가는 중장년-노년층일까 View(2)_ 동시에 언급해야하는 '지상파' 생방송의 쇠퇴현상 View(3)_ 넷플릭스의 '현지화'가 무섭긴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
Ep. 5 `혼산`하는 2030에 아웃도어 매출도 쑥 ( 링크 )
"북한산 초입 아웃도어 거리에 위치한 블랙야크 우이점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6% 증가했다. 산행시 안전을 위한 등산화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등산화 'BAC마운트GTX'와 워킹화 '일루전로드GTX'의 최근(4월28일~ 5월 11일) 매출은 직전 2주 (4월14일~4월27일) 대비 각각 74.1%, 51.8% 씩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소비 활성화로 온라인 채널의 아웃도어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G마켓은 이달들어 21일까지 남성 등산복과 여성 등산복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21% 늘었다. 간절기에 필요한 여성 경량 패딩은 판매량이 216% 급증했다. 옥션에서는 남성, 여성 등산복 판매가 각각 12%, 27% 증가했다. 티몬도 최근 한달(4월20일~5월19일) 아웃도어 의류 판매량이 전월(3월21일~4월19일)대비 37% 증가했다."
Comment. View(1)_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자제는 확실히 다른듯. View(2)_ 캠핑기구 렌트업체는 재고가 없어서 큰이라고 한다. View(3)_ 한철장사라고 하기엔.. 뭔가 어감이 이상하다.
Ep. 6 잡지는 끝났다? 아니, 젊어졌다 ( 링크 )
"1년 정기구독자가 현재 3500명인데 구독자의 77%가 20~30대다. 기획위원 대신 ‘30대 초중반’ 편집자들이 선정한 다방면의 ‘젊은’ 연구자들이 10편의 글을 쓴다. 분량은 글마다 200자 원고지 30장 안팎. 가격은 1만원이다."
"종이잡지지만 오프라인에만 머물지 않는다. 뉴스레터 구독자 수는 5200명에 이르고, 공개 세미나는 인스타그램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100석짜리 강의에 200명이 몰렸다. 잡지 디자인 역시 ‘젊다’. 크기는 127×182㎜에 분량은 200쪽 안팎. 스마트폰을 쥐던 손에 착 감긴다. 책등이 형광색으로 빛나던 1호에 이어 2호 표지는 PC통신 시절을 떠올리게 했다.
Comment. View(1)_ 폴인의 종이신문에 이은, 민음사의 잡지! 다시 '넘기는' 트렌드인가? View(2)_ 기술이 발전해도, 우산은 여전히 사용된다. 우린 그걸 근본이라 부른다. View(3)_ 곰곰히 생각해보니 잡지는 정기구독 서비스의 초창기 모델이자, 산증인이다.
Ep. 7 라이엇게임즈, `소환사의 협곡 아레나 배너` 도입 ( 링크 )
"라이엇게임즈가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 내 광고 공간인 소환사의 협곡 아레나 배너를 도입한다. 27일 라이엇게임즈에 따르면 소환사의 협곡 아레나 배너는 라이엇게임즈가 닐슨과 협력해 개발한 최신 디지털 광고 상품이다."
"2019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분당 평균 시청자 수 2180만 명을 기록한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는 세계에서 시청자가 가장 많은 e스포츠다."
Comment. View(1)_ 세상에.. 하긴 서든어택도 이런걸로 배너홍보 하긴 했다. View(2)_ 이미 루이비통과 콜라보한 경력이 있는 라이엇게임즈다. View(3)_ 게임사의 제휴마케팅 행보, 정말 지켜볼 가치가 있다

#MKT_works (TOP 5)

Ep. 1 1020은 온라인에서 OO을 요구하면 바로 이탈한다 ( 링크 )
이탈 이유 1. "네이버페이 안되면 최저가라도 안사요"
이탈 이유 2. "회원가입 따로 하는 게 세상에서 제일 귀찮아요"
이탈 이유 3. "1:1게시판으로 문의하면 읽음 확인 안돼서 답답해요"
Comment. View(1)_ 제발 MZ세대 마케팅하는 관계자분이면 캐릿 즐겨찾기좀. View(2)_ 이탈이유 두번째의 사례는, UX 관점에서 접근해볼 필요가 있다. View(3)_ 한마디로 귀찮고, 직관적이지 않은걸 매우 싫어하는 MZ세대.
Ep. 2 앱스플라이어 대시보드 수치가 타 플랫폼과 다른 이유는?( 링크 )
"마케팅 성과 측정의 기준이 되는 각종 용어에 대한 정의가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업체들은 각기 다른 어트리뷰션 모델을 사용하며, 앱스플라이어와 주요 앱 스토어(아이튠즈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사용하는 어트리뷰션 모델도 모두 다릅니다."
1. 플랫폼별로 시간대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 2. 앱스토어 외부에서 설치된 인스톨 때문 3. 어트리뷰션 방식 및 로직 차이 때문 4. 중복 제거 여부 및 방식의 차이 때문
Comment. View(1)_ 깊이있고, 기억해야한다. 현역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 View(2)_ 페이스북, 구글, 애플서치와 차이점을 열거하고 있다. View(3)_ 리타게팅 활성화 방안까지 말하고 있다. 귀하다 귀해!
Ep. 3 전환을 부르는 랜딩페이지 만들기 7단계 - 고객행동분석 ( 링크 )
Step 1. 우리 서비스의 잠재 고객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Step 2. SEO : 자연검색최적화를 위한 랜딩페이지를 기획하기 Step 3. 첫 접점에서 어떤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설명하기 Step 4. 신뢰성을 확보하기 (리뷰/주요고객사례/레퍼런스 강조하기) Step 5. 제품/서비스 이용을 위한 명확한 비용 제시하기 Step 6. 우리 제품/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Step 7. 결과 측정, 테스트 및 반복
Comment. View(1)_ JANDI(잔디) 협업툴이 바로 떠올랐다. 또 어디가 모범사례일까. View(2)_ 콘텐츠, 퍼포먼스 마케터 모두가 같이 움직여야 할 듯 싶다. View(3)_ 7번이 사실 가장 중요하다. 꾸준한, 많은 실험.
Ep. 4 카피 잘 쓰는 마케터의 비법 노트 훔쳐보기 ( 링크 ) feat. Learning Spoons
" 1. 말이 되는 말장난을 해보자 " 1.1) 전자제품은 용산 피로회복은 구론산 (영진구론산바몬드, 해태음료) 1.2) 전율, 그 이상의 할인율 (롯데 하이마트)
" 2. 구체적인 상황을 그려주자 " 2.1) 아침마다 울고 불던 대복이가 쿨하게 다녀오라 해주는 그런 출근은.. 없을까? (와디즈) 2.2) 당신이 있는 모든 곳이 갤럭시스튜디오가 된다 (삼성 갤럭시 S20)
" 3. 브랜드 네임을 활용하자 " 3.1) 압도적 쓱케일 (SSG닷컴) 3.2) 잇몸병엔 잊지마 잇치 (잇치 페이스트, 동화약품)
Comment. View(1)_ 나름 최신판으로, 시의성 있는 광고카피 문구들이다. View(2)_ 이곳 칼럼들, 매우 아주 많이 좋다. 즐겨찾기 해놨다. View(3)_ 해외영업 광고카피는 어떻게 나아가는지 궁금하다.
Ep. 5 Google Analytics 세그먼트 완벽 마스터 ( 링크 )
"세그먼트는 크게 두가지 기능을 하게 됩니다. 첫번째는 특정 집단만의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보고,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기능입니다. 두번째는 우리가 정의한 세그먼트를, 구글 광고(Google Ads)와 연동하여, 구글 광고에서 리마케팅 모수를 정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우리는 아래에 있는 표에 숫자로 나타나는 데이터를 볼 수도 있지만, 데이터는 "맥락"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결제 전환율 2%는 의미가 없습니다. '전주 대비 결제 전환율 10% 증가'가 의미가 있는 것처럼요. 그래서 데이터는 맥락이 중요합니다."
Comment. View(1)_ 퍼포먼스마케팅 입문자에게 추천 (대학생 레벨) View(2)_ GA 세그먼트 분석은 정말 기초중에 기초니까 필독이다. View(3)_ 인사이트 설명보다는, 설명서의 느낌으로 작성된 자료다.

#MKT_ideation (TOP 5)

Ep. 1 천재 마케터 라이언 레이놀즈 ( 링크 )
기업인, 광고인, 샐러리맨 모두를 만족시킨
데드풀.. 아니 라이언 레이놀즈님의 사례입니다.
5분 길이의 영상인 만큼, 출퇴근길에 가볍게 봐보시길!
Comment. View(1)_ 바이럴, 제휴/프로모션, 콘텐츠가 모두 들어가있다. View(2)_ 광고 안에 광고 안에 광고를 넣었다는 표현은 정말.. View(3)_ 패러디와 밈, 트렌드를 동시에 저격해냈다.
Ep. 2 인천지하철에 나타난 쩍벌 예방 스티커 ( 링크 )
"인천교통공사가 인천지하철 1·2호선에 쩍벌 예방 스티커를 붙였다. 지난 20일부터 시작한 ‘지하철 바르게 타기 캠페인’의 일환. 스티커 위에 두 발을 올리면 다리가 벌어지지 않는다."
Comment. View(1)_ 유사 아이템으로 소변기의 파리가 있으리라. View(2)_ 미관상 헤친다 vs 오죽 불편했으면 저러랴 두가지 분위기 View(3)_ 공공아이디어는 언제나 재치있고, 짜릿하고, 흥미롭다.
Ep.3 베트남은 왜 스타벅스의 진격이 통하지 않을까? ( 링크 )
"‘오래된 가구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한다’로 의견을 모은 그들은 80년대 베트남 하노이를 연상시키는 공간으로 새로운 카페를 만들기로 한다. 이름 역시 ‘콩카페’. 오래된 가구를 찾기 위해 전국을 다니고, 비싼 돈을 들여 산 그 가구를 다시 돈을 들여 수리를 했다. 빛바랜 책을 모으고, 전쟁 시대의 도구, 포스터 등 각종 소품을 모아 카페에 배치하였다. 테이블은 발을 굴려서 돌리는 미싱을 개조해서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콩카페는 그 자체로 베트남에 대한 향수를 자극했다. 단순히 옛것을 모은 추억 상회가 아닌 아티스트적인 감각을 더한 덕분이다. 이러한 공간은 예술가와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니, 베트남을 알고 싶은 외국인들의 커피 명소로 이어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Comment. View(1)_ 로컬브랜드의 승리, 다국적 프렌차이즈의 실패전략 View(2)_ 지갑이 열리기 이전에, '문화'를 먼저 판매한 콩카페 View(3)_ 해외영업 마케터 억장무너지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린다..
Ep. 4 생산직하다가 마케팅 입문한지 한달 된 사람이 만들어낸 성과 ( 링크 )
< 킬링포인트> "많은걸 시도 해 봐라 니가 생각하는게 맞을수도 틀릴수도 있다 뭐가 먹히는지는 신도 모른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입니다. 니 생각이 정답이 아니다. 제품이 팔릴지 안팔릴지 안 해보면 모릅니다"
< 본문내용 중 > "컨텐츠 기획은 공감이다 같은 컨텐츠라도 내가 아는것과 접목시키면 똑같은 내용을 어필해도 심도 깊게 이해 시킬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어떠한 공감을 넣어서 컨텐츠를 제작하라 했습니다"
- 향이 좋다 -> 향이 레몬 향이라 은은하다 - 붓기가 빠진다 -> 우리 엄마가 냉장고에 두고 마시는데 반쪽이 됬어 - 케이스가 단단하다 -> 그냥 던져서 케이스의 보호력을 강조시킨다 - 디자인이 이쁘다 -> 아이폰 시그니처 색상이 나왔는데 한번 볼래?
Comment. View(1)_ 인간승리. 그리고 원칙과 기준에 입각한 콘텐츠 마케팅. View(2)_ 콘텐츠 마케팅 위에 덧씌워진 퍼포먼스 마케팅의 시각. View(3)_ 그것도 모자라서 HR까지 알려주는 사수님 그대는 도덕책..
Ep. 5 라면 브랜드 1위는 신라면, 구매빈도 1위는 진라면 ( 링크 )
"25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5월 국내 봉지라면에 대한 소비자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봉지라면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로 농심의 신라면을 꼽은 응답자가 46%로 가장 많았고, 오뚜기 진라면이 22%로 뒤를 이었다."
"반면 가장 자주 구매한 브랜드로는 26.4%가 진라면을 택해 23.5%인 신라면보다 많았다. 향후 구매 의향 조사에서도 진라면이 24%로 20%에 그친 신라면보다 많았다. 자주 구매하는 봉지라면 브랜드에서 신라면은 남성이 여성보다 선호도가 높았고, 2030 세대 남성의 선호도가 더 높았다. 진라면은 2040대 여성, 특히 고교생 이하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구매 빈도가 더 높았다고 코바코는 설명했다."
Comment. View(1)_ 신라면 광고마케팅 팀은 웃고, 영업팀은 울고있을까? View(2)_ 매운걸 먹으면 성격 나빠진다는.. 그런 생각때문일까? View(3)_ 기왕 매운걸 먹을바에 마라탕, 엽떡, 닭발을 먹겠다는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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