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주차 큐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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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3주차 큐레이션

Status
2020 큐레이션 모음
Department
#Branding
#Marketing
#Working
Start Date
2020/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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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주간 청년마케터"의 큐레이션, 바로 시작합니다!

- 7월 3주차의 청년마케터의 Pick!
(매달 마지막 주차는 '월간 청년마케터의 모임'에서 먼저 소개됩니다) >> bit.ly/청년마케터의_월간모임

#MKT_NEWS (TOP 6)

Ep. 1 2020 트렌드고사 (feat. 캐릿, T-CON AIR) ( 링크 )
약어, 줄임말, 콜라보, 광고제휴까지.. 다양한 접근법으로 MZ세대를 톺아보고 있습니다. 완성도와 인사이트를 같이 고민하며 만든 문항지로 보여집니다.
Comment View(1)_ 세상에. 2번에서 잠시 막혔다. MZ세대 복습해야겠다. View(2)_ 정말이지.. 문항지의 세계다. 트렌드와 밈이 끊이질 않는다. View(3)_ 캐릿, 대학내일은 매번 새롭고 재밌는 프로젝트를 보여주는듯
Ep. 2 2020 타겟 오디언스 리포트 - 50대 ( 링크 )
1. 라이프스타일 : 50대 핵심 키워드 / 여가 생활 /소비성향 및 가치관 / 선호 광고 유형
3. 인터넷 쇼핑 : 인터넷 쇼핑 주 이용 행태 / 주 구매 품목 및 주 이용 쇼핑몰
4. 커뮤니케이션 : 소셜 미디어 주 이용 행태 / 주 이용 소셜 미디어 및 시간대
6.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 : 디지털 광고 수용 지수
Comment View(1)_ 실버마케팅을 담당한다면, 읽어볼 귀한 자료 View(2)_ DMC Report는 늘 정제된 디자인과 자료를 보여주는 듯 View(3)_ 문화예술 등 소비패턴에 대한 자료는 비즈니스 관점으로 보자
Ep. 3 팟캐스트는 국내 언론사의 먹거리가 될 수 있을까 ( 링크 )
"주목해야 할 지점은 광고 시장의 성장률이 아닌가 싶습니다. 2019년에는 약 48%가 성장했고 2020년에는 14.7%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는 29.6%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되기도 했었습니다. 이를 감안하더라도 웬만한 광고 시장에서 이렇게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영역은 흔하지 않습니다."
Comment View(1)_ 유튜브와 OTT플랫폼, 모바일게임 시장과 경쟁하는건가 View(2)_ DC코믹스와 독점계약을 한 스포티파이의 향후 방향성은? View(3)_ 코로나수혜일까, 새로운 트렌드의 발전가능성일까
Ep. 4 'PC토랑'으로 되살아난 PC방…매출 절반이 '음식' ( 링크 )
"전국 1만8000여 개 PC방은 요즘 ‘PC토랑’으로 불린다. 먹거리 매출이 평균 40%를 넘고, 60%에 육박하는 곳도 많다. 음식 맛이 좋은 PC방을 골라 작성한 ‘피슐랭가이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유명하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지난달 PC방 매출이 코로나 사태 이전 대비 60~80% 수준으로 회복했고, 연말이면 사상 최고였던 2009년 기록(1조9342억원)도 경신할 것으로 보고 있다."
Comment View(1)_ 하긴.. 1만원을 충전하면 6천원 어치를 사먹고있다(...) View(2)_ 안전불감증일까, 민생경제일까. 너무나도 조심스럽다. View(3)_ 모여있는 탓에, 라면냄새가 한번 나면 참기가 너무 힘들다.
Ep. 5 2020년 6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 링크 )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지난 달에서 한 단계 상승하여 MAU 랭킹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브롤스타즈가 1년 넘게 MAU 랭킹 1위를 유지하였는데요, 이번 6월에 처음으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이를 넘어섰습니다. 다만 간소한 차이로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어, 다음 달의 순위에도 변동이 있을지 지켜볼만 합니다."
Comment View(1)_ PC게임, 애니메이션의 모바일게임 진출이 눈에 띈다. View(2)_ 세상에. 정말이지 시각적으로 잘 정돈된 리포트다. View(3)_ OTT 플랫폼 VS 모바일게임 간의 경쟁구도가 나오려나?
Ep. 6 꽃게랑이 '꼬뜨게랑'으로 우아해졌다? ( 링크 ) : 빙그레 ‘도른자’ 마케팅 실험
"빙그레는 최근 광고홍보 및 유통업계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회사다. 이들이 줄줄이 내놓은 이색 굿즈와 협업제품들이 출시와 동시에 화제가 되면서 날개 돋친 듯 팔리고 있기 때문이다."
"식품회사에서 패션 브랜드라니. 이 대리는 '출시 34년차 장수 브랜드인 꽃게랑의 주요 소비자층을 3040에서 1020으로 낮추려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쉽지 않을 거라 판단했다'며 'MZ세대가 좋아하는 음악과 스타에 초점을 맞추고 자연스레 이들이 좋아하는 패션 제품을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Comment View(1)_ 브랜드 콜라보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빙그레의 이야기 View(2)_ 브랜드 마케터와 콘텐츠 마케터라면 정독해도 좋을듯 View(3)_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마이크패널로 격하게 초청하고 싶다

#MKT_works (TOP 3)

Ep. 1 대표님이 좋아하는 글 말고,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쓰기 ( 링크 )
"아직도 1순위는 블로그의 품질 : C-Rank" '신뢰할 만한 문서는 좋은 작성자로부터 나올 것이다'라는 (다소 순진한) 가설에 기반하는 알고리즘이다. 블로그 품질은 해당 블로그에 유입되는 월 평균 방문자 수 및 블로그 체류 시간 등으로 측정되며, 특정 분야에 대해 꾸준하게 콘텐츠를 업로드한 히스토리가 발견되면 고품질의 블로그로 보여질 가능성이 높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건 문서의 신뢰도 : D.I.A 랭킹" 대체로 작성자의 직접 후기, 체험형 콘텐츠에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고 한다. 또한 C-Rank에 비해, 보다 사용자 관점에서 신뢰할 만한 문서들을 골라내는 랭킹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검색 사용자가 검색한 의도에 맞는 콘텐츠라고 보여지는 것이 중요하다.
Comment View(1)_ 블로그 후기를 써준다는 광고대행사가 많은 까닭.txt View(2)_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이미지/영상을 넣는 것이다! View(3)_ 블로그의 '구독'기능과 타 채널로부터 '유입' 중 무엇이 쎌까
Ep. 2 다시 사게 만들고 싶다 ( 링크 )
"가장 효과가 큰 광고는 ‘매장’이다" 일본 소매유통전문 미디어 DCS 칼럼니스트이자 기업회생전문가 가와이 타쿠 대표는 “소비자 조사 결과 현재 가장 효과가 있는 광고는 매장”이라고 단언한다. ‘유니클로’가 가장 땅값이 비싼 곳에 가장 큰 매장을 만들거나, 팝업스토어를 여는 것은 판매 목적도 있지만 브랜딩의 일환이자 광고라는 것이다.
"최고의 서비스는 ‘적당한 간섭’으로부터" 첫 번째는 스피드다. VIP 손님은 어쨌든 바쁜 사람들이기 때문에 메신저를 통해 도착한 고객의 요청에 때로 직접 고객에게 배달을 하며 즉각 대응하는 것이다. 그가 접객 서비스 모토로 삼고 있다는 ‘재치 있는 참견’은 지금까진 온라인 서비스를 누르는 매출로 나타나고 있다.
"고객관리의 핵심은 ‘재구매’이다" 1년 전쯤, 홍보와 채널 믹스, 고객관리를 총괄하는 엔라인 마케팅실장으로부터 매년 평균 10억 원이 넘는 예산을 디지털 마케팅에 쓰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온라인 유통업계에서는 고객 한 명을 사이트로 유입시키는데 1인 당 평균 2만원, 유입된 고객이 회원가입을 하게 만드는데 다시 2만원이 든다는 것이 통설이다. 실구매까지 이어지게 하려면 정률로 따질 수 없는 +α가 있어야 한다.
Comment View(1)_ 역경 속 빛나는 브랜드. 장인은 도구와 환경을 탓하지 않는다. View(2)_ 전략, 객단가, 매출 앞에 오는 비젼은 '고객만족'이었다. View(3)_ 인하우스 마케터가 현장팀과 반드시 소통해야 하는 까닭.
Ep. 3 마케팅은 이벤트나 제휴가 아니다! : 스타트업 마케팅 ( 링크 )
"1. 비즈니스와 마케팅의 본질" : 마케팅은 결코 이벤트가 아니다. 사업계획서 상 마케팅 부분을 보면 어디와 제휴하겠다는 또는 이벤트를 하겠다는 설명이 있는데, 이는 마케팅의 하나의 행위일 뿐 본질이 아니다. PR, 이벤트, 기사 등은 IR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사용자를 끌어오는 것에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2. 마케팅" (1) 더 좋기 보다는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2) 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 (3) 패커드의 법칙 : 적은 기회로 인한 굶주림보다 너무 많은 기회로 인한 소화불량 때문에 죽을 가능성이 높다.
"9. 그로쓰해킹"
Comment View(1)_ 이택경 대표님의 강연 요약본이라고 한다. 어쩐지 대박이더라니 View(2)_ 3~6번, 7~10번을 묶어서 보면 더 좋다. 특히 전자 읽을때 기합넣자. View(3)_ 사회초년생부터, 과장 및 대리급 마케터까지, 읽어보길 권유.

#MKT_ideation (TOP 5)

Ep. 1 복잡한 마케팅 지표 한눈에 보기 ( 링크 )
"Performance Marketing = Tracking & Optimization"
: 돈과 고객의 수치와 그 사이의 비율이 얼마인지?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얼마의 비용에 데려오고, 그 후 그들이 얼마의 기간 동안 머물며 얼마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많은 물음표를 추적하고 밝혀내야 한다
Comment View(1)_ 세상에, 마케팅 인강 들었을 때보다 더 집중이 된다. View(2)_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과, 현금의 흐름을 잘 꿰뚫으셨다. View(3)_ 다시 곰곰히 생각해보니, 거즘 CRRU 안에 있는게 맞다.
Ep. 2 기업의 캠페인/프로모션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링크 ) : 마케터의 고민 두번째 (현대캐피탈 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시대, 더이상 빅 모델은 필요없을까요?" - 빅모델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있는 것인가? - 빅모델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실행 시 성과측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Short-termism의 시대, 캠페인을 대하는 마케터의 자세" - 장기적 브랜드 구축, 단기적 관점의 퍼포먼스 마케팅 - 브랜딩을 할 때에는 소비자의 언어로, 그들이 원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Comment View(1)_ 브랜딩과 퍼포먼스 사이의 고민은, 언제나 큰 고민거리다. View(2)_ 상세한 내용은 적혀있지 않지만, 깊이있는 인사이트가 오갔으리라. View(3)_ 스프린터와 마라토너의 차이는, 브랜딩의 깊이와 예산이지 않을까.
Ep. 3 첫 번째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 ( 링크 )
- 슬랙(Slack) : 친구 활용 “친구들에게 빌었어요, 슬랙 좀 써달라고. 회사에서 사용해보고 피드백을 달라고 했죠. 처음에 6개~10개 회사로 시작했을 거예요. 나중에는 아주 공격적으로, 더 큰 회사에게 슬랙 서비스를 공유했고요.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팀 수를 키워서 피드백 양을 절대적으로 늘렸어요 - 스튜어트 버터필드 CEO"
- 피그마(Figma) : 트위터 활용 “시작은 ‘발품‘이었어요. 잠깐이라도 만나본 적이 있다면, 알고 있는 모든 디자이너를 만나 저희 서비스를 알렸어요. 이후 더 많은 피드백을 얻기 위해 트위터에서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들을 찾아내기 시작했죠. 그 중에서도 저에게 개인적으로 영감을 준 사람들의 목록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콜드메일을 보내 피그마를 소개했어요. - 딜런 필드 CEO"
Comment View(1)_ 사업이 실패하면 다단계, 성공하면 전략인건가 View(2)_ 구독버튼 찾느라 혼났다. 글 읽는 내내 구독하고 싶었다. View(3)_ 슬랙과 피그마의 스토리, 정말 흥미롭고 흥미롭고 흥미롭다.
Ep. 4 리브랜딩으로 보는 로고 트렌드 ( 링크 )
1. 셰리프의 귀환
2. 커스텀 폰트& 글자 변형
3. 다목적 용도를 위한 시각적 개선
Comment View(1)_ 로고를 바꾼다 = 아이덴티티를 새로고침 한다 View(2)_ 동시에 떠오르는 '슬로건 트렌드'의 현황 View(3)_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는 첫번째 접근법이다
Ep. 5 초보 마케터를 위한 게시글 모음 ( 링크 )
·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관련 도서 88권 · 2020년 광고용어 총정리 해설집 · 초보 마케터가 읽으면 좋을 마케팅 도서 12권 · 마케터에게 도움이 되는 마케팅 관련 자격증 14가지 · 2020년 최신 마케팅 통계 사이트 모음 · 인사이트 있는 마케터를 위한 뉴스클리핑 사이트 19곳 · 바쁜 신입 마케터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 노하우 47개
Comment View(1)_ 청년마케터도 언젠간 아이보스에 소개되는 날이 오리라... View(2)_ 3월에 게재된 것이니, 조만간 하반기 자료도 나오지 않을까.. View(3)_ 사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코로나가 이렇게 오래갈 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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